고성군수협



메인으로 가기 > 고객서비스 > 수협소식

수협소식

게시물 본문보기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통신장비 통한 신속 신고로 어업인 생명 구해
등록자 수협 등록일 2020-05-11 조회수 723

통신장비 통한 신속 신고로 어업인 생명 구해

VHF-DSC 자동위치발신과 인근어선 공조 통해 좌초사고 승선원 전원 구조

 VHF-DSC(초단파대 무선설비)를 이용한 어업인의 신속한 신고와 적극적인 협조가 좌초사고 어선의 승선원을 전원 구조하는데 성공했다.

   

 VHF-DSC는 수협이 어업인 안전 확보를 위해 설치·운영 중인 어선위치 추적장치로 조업중 긴급상황 발생시 조난 버튼을 누르면 사고 위치와 사고선박 제원을 인근 선박들과 구조기관에 자동으로 발신한다. 긴급한 상황에서 음성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 신속한 구조가 가능하다.

   

 지난달 29() 650분경 전라남도 진도군 회동리 인근 해상에서 진도선적 D(2.94, 연안통발)가 항해중 암초에 좌초된 사고 역시 VHF-DSC 덕분에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

   

 사고발생 즉시 VHF-DSC 조난 버튼을 눌러 보낸 D호의 구조요청 신호를 수신한 목포어선안전국은 인근 조업선  호에 구조협조를 요청했다. 사고 발생 20분만에  호는 D호 승선원 2명 전원을 구조해 사고어선을 진도 용호항으로 예인했다.

   

 올해 인명사고로 이어질 뻔했던 사고에서 VHF-DSC를 이용한 조난신고로 구조에 성공한 건은 5건으로 총 7명의 생명을 지킬 수 있었다.

   

 한편 수협 어선안전조업본부는 해양수산부에서 구축 중인 디지털 중단파통신망(D-MF/HF)을 올해 하반기부터 도입할 예정이다. 연안어선들이 이용하는 VHF-DSC와 달리 연근해 범위 100km를 벗어나 조업하는 어선들도 조난버튼을 이용한 구조요청이 가능해진다.

   

 수협 관계자는 적극적인 통신장비 도입을 통한 구조체계 구축과 민간어선의 구조 참여 확산 운동을 통해 어업인의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첨부파일 :
목록


하단 정보

고성군수산업협동조합 대표자 : 최영희, 강원도 고성군 거진읍 거탄진로 194 / TEL 033-682-2073 / FAX 033-682-4727, 사업자등록번호 : 227-82-03627,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  Copyright© 2012 강원고성군수협 All right reserved. NH 에스크로이체 : 고객님은 안전거래를 위해 현금 등으로 5만원('11.7.29시행)이상 결제 시 저희 쇼핑몰에서 가입한 NH Bank 에스크로 이체 서비스를 이요하시면 안전하게 결제대금을 입금하실 수 있습니다.